여러분들은 드론하면 어떤 형태의 드론이 떠오르시나요?

관심있는 분야에 따라 드론의 크기부터 형태까지 다양한 드론을 떠오르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분명한 사실은 시간이 지날수록 드론의 성능과 형태는 상상 이상으로 발전 할 것이고 더불어 기술력이 발전할수록 기능성이 동반된 가볍고 작은 기체가 출시 될 것 이라 생각 됩니다.

그럼 드론이 소형화 될수록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아마도 휴대하기가 편리하다 가볍다 등의 장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럼, 가볍고 휴대성이 좋은 것 외에는 다른 부분의 장점은 없을까요?

 

 

미니드론과 산악수색의 연결고리 찾기

이번에는 미니드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실종자 수색분야에 어떠한 연결 고리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칼럼을 시작해 볼까 합니다.

 

 

평야지역이나 강 등의 지역에서 드론은 실종자 수색의 효율성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산악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으로 수풀이 우거진 지역에는 드론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하여 수풀이 우거진 산악지역에서 인력으로 확인하기가 위험한 지역에 드론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없을까라는 실험 정신으로 DJI의 미니드론을 구매 하게 되었습니다.

 

실종자 수색에 사용할 매빅 미니입니다.

 

 

드론중심 실종자 수색 맛보기

제가 활동하고 있는 충북지방경찰청 폴 드론팀은 드론을 활용하여 실종자 수색을 중점으로 드론의 장점을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다양한 수색현장에 투입되어 수색을 진행하면서 드론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아마 드론을 활용한 실종자 수색의 효율성에 대한 의구심이 드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실종자 수색에 있어 드론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종자 수색에 있어 실종자의 여러 가지 정보를 취합하여 실종자의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 이외에도 수색 진행에 있어서 드론은 실종자 발견에 큰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수색 지원 경찰인력 운영 회의

 

간단히 정리 하면 드론으로 수집된 정확한 지형 정보를 통해 수색 구역을 좁혀가고, 수집된 정보를 통한 효율적인 수색(지형에 따른 수색지원 경력 운영-수색견, 인력 투입 장소 결정)운영에 큰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드론 중심 실종자 수색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산악지형 미니 드론의 활용 범위

그럼 어떠한 지형에서 미니 드론의 장점을 살려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까요? 산악 실종자 수색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니 드론의 활용 범위를 몇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인력이 확인하기 위험한 낭떠러지 등 직벽

 

 

낙상 사고 발생 시 직접 눈으로 확인이 불가한 절벽 등 직벽 구간 수색

 

2. 경사가 높아 인력으로 수색이 힘든 지형

 

 

산악 수색 시 경사가 높아 인력으로 수색하기 힘든 능선 부분 수색

 

3. 공간이 좁아 사람이 들어 갈 수 없는 지형

 

 

나무 간의 공간이 좁아 인력으로 수색이 불가한 지역에서 실종자 수색

 

 

미니 드론 활용에 필요한 조건

미니드론을 이용해 산악 내부 수색이 꼭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꼭 미니드론이라고 해서 무작정 수색현장에 투입 할 수 있을까요?

수색에 나서기 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요건이 충족 된 후 산악 내부 수색에 투입 될 수 있을 거라 판단됩니다.

 

1. 기체의 비행 안정성

드론 조종에 달인이라면 모를까 좁고 각종 전파방해가 많은 산악 내부에서는 무엇보다도 기체의 비행 안정성이 확보된 드론을 추천합니다.

 

2. 기체의 파손 예방을 위한 프롭가드 / 고글

안정적이고 비행과 명확한 영상을 보기 위해서 고글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적인 사항이지만. 경제적으로 풍족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소중한 드론과 산악 수색현장에서 이별하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기체를 보호할 수 있는 프롭가드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3. 드론 조종술 향상

산악 내에 좁은 지역을 수색하기 위해서는 드론 조종 능력이 필히 갖추어져야할 사항이라 생각 합니다.

 

 

미니드론을 이용한 산악내부 수색에 있어 지형적인 이유로 수색범위를 넓히지 못하는 점, 그리고 기체의 한계성 및 추락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성에 대해서 불확실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수색 현장에서 미니드론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고민과 수색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경험과 노력이 쌓여서 효율성이 극대화된다면, 그 때는 미니드론이 수색현장과의 연결고리가 되어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드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현재 주어진 업무 속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어떠한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한번쯤 해보실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최문영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드론에 대한 작은 관심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드론을 활용, 경찰 업무 도입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폴드론 아카데미)일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드론을 활용한 경찰 업무와 연관하여 법률적 검토 및 관련 법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water0809@naver.com

Latest posts by 최문영 (see all)

태그 | #테크&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