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_아나드론

ANA DRONE, JUL 2019

 

여행길에 드론과 동행하라. 경험을 기록하고 추억을 기록하는 더없이 좋은 벗을 얻을 것이다. 드론을 소유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말한다. 그들은 다시 강조한다. 드론 없이 여행도 없다고. 여행에 대한 환상을 갖기 어렵다고. 드론과 동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심지어 여행을 포기하거나 미루는 편이 더 현명하다고 고백하기까지 한다. 처음부터 여행과 드론을 분리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알고 있다. 오래 미루었던 여행을 위해 공항으로 이동하는 순간, 모든 항공사나 여행지가 드론에게 각별한 우정을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드론이 여행의 동반자가 아닌 방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은 미국의 공항을 이용하는 드론 여행자들에게는 익숙한 일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드론과 동행한 여행길 초입에서 몇 가지 문제들과 마주치게 된다. 여행 가방 안에 드론을 포장해 넣기 전에 미연방교통보안국(TSA)이 요구하는 사항, 미연방항공청(FAA)이 규정하는 위험 물질, 항공사 정책, 이륙 위치와 도착 목적지 등 드론과 관련한 법규를 얼마나 충실하게 준수하는 것이 좋을지,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가이드가 필요하다. 여름 휴가에 드론을 동반하고 싶다면 미리 읽어볼 만한 가이드가 있다.

 

 

드론과 여행하기 전에 먼저 결정할 일

당신이 드론과 함께 해외여행을 하고 싶다면 이런 순서를 따르게 될 것이다. 즉 드론을 포장하기 전에 기내 반입할 휴대 수하물로 가져갈 것인지, 위탁수하물로 짐칸에 보낼 것인지 먼저 결정해야 한다. 그 경우라면 다음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다. 우선 무인 장치가 꺼져 있고 스위치가 실수로 활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만일 드론이 손상될 것을 염려해 특별한 드론 운반용 케이스를 준비한다면,

 

 

드론은 당신을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친구로 인정해 줄 것이다. 하지만 드론을 기내 반입용 수하물, 또는 일반 수하물로 포장할 것인지 여부를 당신 혼자 결정한다면 곤란하다. 아무리 오래 드론과 우정을 쌓았더라도 한순간에 금이 갈 수 있다. 당신이 이용하기로 예약한 특정 항공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일부 항공사의 경우에는, 공항에서 여객기 화물칸에 리튬 이온 배터리를 운송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드론을 기내 반입 수하물로 포장해야 한다.

 

 

드론 배터리를 비행기에 가져 오기

대부분의 드론은 리튬 이온 (LIPO) 배터리로 구동된다. 따라서 FAA가 정한 유해 물질 규정을 지켜야 한다. LIPO 배터리는 휴대 수하물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물론 특정 상황에서는 수하물 안에 다시 포장하는 것이 허용될 수 있다. 그러나 리튬 이온 배터리와 함께 여행을 즐기려면, FAA가 이미 휴대 수하물에 대한 명확하고 쉬운 규칙을 정해두고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내 반입 수하물로 LIPO 배터리를 포장할 때는 먼저 배터리 와트 시간(Wh)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와트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따로 간단한 공부가 필요하다.

 

휴대 수하물의 LIPO 배터리

무엇보다 휴대 수하물의 LIPO 배터리가 단락(합선)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해 팩을 포장해야 한다. 배터리를 포장에 넣어 두거나, 배터리 단자를 테이프로 감싸고 배터리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카메라 가방에 넣거나, 비닐봉지나 보호 주머니에 단단히 고정하는 방법이 있다. 더 중요한 일이 있다. 배터리는 개인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물론 전문가용을 포함해서 하는 말이다.

재판매를 위해 또는 공급업체가 배급하기 위해 내놓은 배터리를 포장하지 않기 바란다. 기내 반입 수하물에 LIPO 배터리를 선적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항공사 별로 다르다. 역시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한다. 기내 휴대 수하물로 100Wh 이상의 대형 LIPO 배터리를 가져 오려면 항공사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예비 배터리는 2개 이상을 100Wh 이상으로 동시에 포장하지 말자. 배터리를 원래 포장재, 배터리 케이스 또는 별도의 주머니에 넣어 합선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위탁 수하물의 LIPO 배터리

100Wh 이하의 LIPO 배터리는 드론 안에 안전하게 장착된 경우에만 체크인 수하물 안에 포장할 수 있다. 위탁 수하물로 포장된 100개 이상의 Wh를 포함한 LIPO 배터리는 항공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수하물에 여분의 LIPO 배터리를 넣을 수 없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당신의 드론 안에 있는 배터리만 위탁 수하물로 취급할 수 있다. 그 대신 여분의 배터리를 휴대해 포장하고 원래 준비했던 포장, 배터리 케이스 또는 별도의 주머니에 넣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드론 배터리의 와트 시간을 결정하는 방법

대부분의 소형 소비자용 무인 배터리는 100Wh 미만이다. 하지만 특정 배터리의 Wh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와트 시간을 결정하려면 볼트와 암페어 시간을 곱하면 된다. Wh=V*Ah. 예를 들어 8암페어 시간의 12볼트 배터리라면 96와트시간(12*8=96)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LIPO 배터리를 포장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TSA에서 금지한 품목 목록과 항공 승객이 휴대하는 배터리에 대한 FAA의 지침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드론 조종이 합법인 나라로 여행할 때

해당 국가의 드론법을 알아두는 것이 유리하다. 그 출발점으로 드론법과 관련한 주요 목록(Master List)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우선 외국인 전용 드론법부터 확인하자. 일부 국가에서는 외국인이 드론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그러나 드물기는 하지만, 또 일부 국가에서는 외국인이 들고 온 드론을 세관에서 통과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드론을 해당 국가 또는 민간항공기관에 등록해야 하는지 여부부터 결정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아울러 드론 면허와 인증에 대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요구 사항도 따라야 한다.

 

사진=www.dji.com

 

항공 지식과 관련한 테스트를 받거나 해당 국가의 법률에 따라 비행 숙련도를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전문적이거나 상업적인 목적으로 비행하는 경우에 그럴 가능성이 더 높다. 드론을 비행하는 것이 불법인 국가로 여행 할 때는 당연히 드론과 함께 여행하는 것을 권하지 않겠다. 당신의 소중한 친구, 드론이 세관에서 몰수 될 가능성이 있으니까. 당신은 아마도 혼자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는 항공편에서 드론과 겨우 재회하거나, 그보다 더 운이 좋지 않다면 영영 만나지 못할 수도 있다.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사진=www.pixabay.com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아직 드론법이 제정되지 않은 국가로 여행하게 된다면, 해당 국가에 드론을 가져 가거나 비행할 길이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그런 가정은 당신이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증명할 뿐이다. 설마 그럴 리는 없겠지만, 혹시라도 드론 법이 없다고 해서 모든 규제가 없는 것이라고 착각하지 않기 바란다.

아무런 규제가 없다고 해도, 당신이 실제로 또는 어디든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지 말자. 그 나라에 아직 드론법이 없다면 오히려 드론, 특히 관광객의 드론 사용에 일반적으로 반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경우가 더 많다.

 

사진=www.pixabay.com

 

대부분 지역에서 국가 단위의 민간항공국은 드론 규제를 설정하고 시행하고 있다. 이를테면 미국에서는 연방항공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 의해, 캐나다에서는 민간항공운송(TCCA, Transport Canada Civil Aviation)에 의해 드론 규제가 설정된다. 여행하고자 하는 국가의 민간항공 당국을 미리 확인하면 특정 국가의 드론법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국가에 드론 관련법이 없는 경우, 일부 관세 당국자는 드론을 몰수하기도 한다. 그렇지 않은 항공사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당신이 그들보다 정확하게 당신의 친구, 드론의 운명을 예측하기란 어렵다. 거의 불가능하다.

 

드론과 함께 휴가를 떠난다면 당신의 여행은 흥미진진한 사진 촬영 기회로 가득 찰 것이다. 약간의 계획과 가벼운 준비를 통해 드론이 훌륭한 여행 동반자가 될 수 있으며, 법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드론을 몰수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가이드가 가장 먼저 안내한 내용은 드론을 소지하고 항공기에서 탑승할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었다.

 

사진=www.pixabay.com

 

이어 TSA 드론 규칙 및 FAA 규정에 따라 항공기 무인기 및 드론 배터리를 올바르게 포장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추가 지침을 위해 특정 항공사에 문의해야 할 시점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가이드는 정보 제공을 목적하고 있기 때문에 법적인 자문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여행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러한 가이드도, 또 가이드를 충실히 따르겠다는 온순한 드론 조종사도 아니다. 7월이 여행하기에 얼마나 좋은 계절인가 확신하는 당신의 마음이 더 중요하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태그 | #테크&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