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융합한 드론 연구 활발

 

5g 드론

 

5G 기술과 드론을 융합한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5G는 속도가 빨라 드론이 촬영한 고화질 영상을 수월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지적된 시간 지연성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5G는 LTE 통신망보다 속도가 20배 빠르고, 처리용량이 100배 많습니다. 초연결성, 초저지연성이 강점으로 꼽혀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신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통신사는 드론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세계 최대 드론 기업 DJI와 협업해 드론이 촬영한 4K, 8K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고, KT는 최근 재난현장에 띄울 ‘KT 5G 스카이십’을 시연했습니다. 2022년까지 KT 5G 드론으로 도심 순찰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출처 : http://bit.ly/2CUZvBT

한줄평 : 5g와 드론의 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네요!!

 

 

한국형 K-Drone 시스템 향해

 

한국형 드론

 

국토부가 2017년 12월에 발표한 드론 산업 발전 기본 계획에 따르면, 2026년까지 현 704억 원 시장규모를 4조4000억 원으로 신장하고,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사업용 드론 5만3000대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 공공기관의 다양한 업무(공공건설, 산림보호, 수색정찰, 재해감시, 치안유지, 구호품 전달)에 드론을 도입해 국내 드론 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한 마중물이 되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한국형 K-Drone 시스템을 개발·구축하기 위해서는 부품 개발에서부터 드론 제어 SW, 관리 및 운영 SW까지 드론 원천 기술을 보유한 개발자 양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업을 통해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은 국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1월부터는 드론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교육기관을 모집하는 2019년 사업공고가 진행됩니다.

출처 : http://bit.ly/2C7sbpX

한줄평 : 드론산업의 발전으로 일자리 창출이 활발해지면 좋겠네요!

 

 

아마존, 드론으로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 가장 최적시간 30분 이내

 

아마존 드론

 

미국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Amazon)에 따르면 드론으로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시간은 30분 이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실적으로 드론을 물건배송에 활용하고 있지만 정해진 시간이 없어서 혼란스러운 상태이다. 실제 일부 소매업체들은 드론배송이 당일 혹은 3시간 이내 배송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드론배송의 실용화와 에어택시의 등장이 머지않았지만 정부의 규제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은 완료됐지만 정부가 운행허가를 주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12월 영국 게트윅공항에서 드론이 출현해 수만명의 승객이 발이 묶였던 상황과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출처 : http://bit.ly/2RAM7uR

한줄평 : 드론이 안전하게 장거리 배송에도 이용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신창섭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cschec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