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희 의원,드론초경량비행장치 사고 조사, 법적 근거 확보한다

 

드론 법

 

최근 경량 및 초경량 항공기가 늘어나면서 사고 또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이에 대한 법적 근거 없이 사고조사가 이루어지면서 각종 민원과 분쟁이 증가함에 따라 사실조사와 처리절차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드론 등 최근 증가하고 있는 초경량비행장치 등의 사고에 대한 효율적인 사실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규희 의원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항공안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경량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 사고 발생시 사실조사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항공안전관리체계가 한층 더 발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 http://bit.ly/2Z9q0jj

한줄평 : 드론 사고 발생시 좀 더 체계적인 조사가 가능해지겠네요!

 

 

3년 후 드론 택배, 레알?

 

드론 택배

 

이미 글로벌 물류 업계는 ‘드론 배송 전쟁’ 중 입니다. 2013년 드론 개발을 시작한 아마존은 최근 신형 드론을 선보이며 “수개월 안에 드론 배송에 나설 것”이라고 선포했습니다. 이밖에도 일본의 라쿠텐, 중국의 알리바바, 독일의 DHL 등 굴지의 유통업체 역시 드론 배송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2017년 12월 우정사업본부는 국내 첫 드론 배송에 성공해 주목받았습니다. 전라남도 고흥에서 출발한 드론이 4㎞ 떨어진 섬인 득량도에 소포와 등기를 배달한 것입니다. 우정사업본부는 2022년에 드론 배송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출처 : http://bit.ly/2Z048Xp

한줄평 : 드론 택배 상용화가 앞당겨지길 기대해봅니다.

 

 

, 수직 이착륙 드론 ‘V배치 임박

 

v뱃 드론

 

미 해군이 불과 9㎡에 불과한 좁은 공간에서 수직 이착륙해 작전에 투입될 신형 드론(모델명 V뱃·V-Bat) 배치를 앞두고 있다고 더 드라이브가 지난달 30일 보도했습니다. 이 드론은 서류가방 안에 있는 콘솔을 통해 원격 조종되며 단발엔진으로 팬을 추진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엔진은 183cc 2행정식이며 덕트 팬 추진과 제어 시스템에 약 13마력의 힘을 제공합니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거대도시에서는 V뱃처럼 비교적 작은 공간에서 손쉽게 배치할 수 있는 드론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군이 V-뱃을 채택해 대규모로 배치하는 결정을 내릴 경우, 더 많은 내수용 활용 가능성까지 열게 될 전망입니다.

출처 : http://bit.ly/303pMHG

한줄평 : 미국은 신형드론의 실전 배치가 활발히 이루어 지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