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스 해변에 드론 띄워 집으로 돌아가세요

 

코로나 드론

 

유럽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드론(무인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프랑스 남부 해안 도시 니스는 해변과 도심에 고출력 스피커가 달린 드론을 띄워 “집 안에 머물러 있으라” “사람들끼리 간격을 띄우라”는 방송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도 경찰이 드론을 띄워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행인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라”는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디디에 랄르망 파리경시청장은 21일 드론을 띄워 파리 시민들이 이동 금지령을 준수하는지 감시하는 시험 비행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드론이 시내 구석구석을 누비며 시민들이 이동 금지령을 지키지 않는 지점을 발견하면 즉시 경찰관이 출동하는 시스템을 파리경시청은 구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bit.ly/2J4q8H7

한줄평 : 유럽 각국에서 드론을 활용한 코로나 예방 감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네요!

 

 

드론·자율차 등 범정부 차원 규제혁신 추진

 

정부 드론

 

올해 국토교통 분야에서는 드론과 자율차, 스마트시티 등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 규제혁신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020 국토교통 규제혁신 추진계획’을 22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체계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침체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 생활에 불편을 미치는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수립했습니다.

범정부 혁신과제에는 미래 모빌리티를 비롯해 드론, 자율차, 스마트시티, 수소경제, 데이터 경제, 산업단지가 포함됐습니다. 이들 과제에 대해서는 10대 규제개선 TF 등 범정부 차원 규제혁신 추진과 연계해 분야별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일부 과제에 대해서는 ‘행정규제기본법’에 따른 신산업 규제정비 기본계획도 수립합니다.

출처 : https://bit.ly/3acwuA3

한줄평 : 규제가 개선되어 코로나로 주춤하는 현재 상황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드론 택배 상용화 한 발 더 다가선다

 

충남 드론

 

충청남도가 섬마을과 산간오지 주민들이 드론으로 택배를 전달받는 시대를 한 층 더 앞당깁니다. 도는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배달 시범운영’을 수행할 선도 지자체로 최종 선정됐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드론을 통해 교통이 불편한 섬 지역에 우편물을 배송하거나, 폭설·지진 등 재난으로 고립된 산간오지 마을 등에 긴급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게 골자 입니다. 도는 드론을 활용, 다양한 물품을 섬 또는 산간오지로 전달하는 데 획기적인 시간 단축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10㎏가량의 의약품을 실은 드론이 당진 대만호에서 대난지도, 소난지도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데 20분 정도의 시간만 필요했습니다.

출처 : https://bit.ly/3dm2SlA

한줄평 : 충청남도에서 드론 택배 사업이 타 지역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 같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

Latest posts by 손기준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