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감시도 언택트시대드론으로 오존배출사업장 잡는다

 

오존 드론

 

정부가 첨단장비를 활용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을 잡아내고 자가 측정 결과를 제때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키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오존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줄이기 위해 이동식측정차량,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주요 석유화학산업단지,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사업장을 오는 8월 말까지 점검키로 했습니다. 이번 점검은 지방 환경청,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부 소속·산하 기관이 참여합니다. 아울러, 환경부는 발전·산업·수송·생활 등 부문별 오존 원인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상시대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bit.ly/2Xaw0oI

한줄평 : 드론을 활용해 오존배출량까지 측정하게 되겠네요!

 

 

IoT 기술드론, 산사태 피해 감소 일등공신

 

iot drone

 

국립산림과학원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을 맞아 5월 18일 산사태 예측‧분석센터 현판식을 갖고 산사태 무인 감시 센서, 드론 등을 활용한 과학적 산사태 예방 활동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운영하는 산사태 예측‧분석센터는 전국의 실시간 강우량 및 시간대별 예측 강우량을 분석하여 산사태 발생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대규모 산사태 및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 산사태 원인 및 피해 규모 현장 조사도 수행합니다. 실제로 작년 부산, 울진, 포항 산사태 원인 조사단의 현장지원 활동을 통해 산사태 발생 원인 분석과 드론 영상 제공 및 복구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드론 영상을 활용한 통합관제시스템을 이용하여 삼척 신남 마을 토석류 피해 현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했습니다.

출처 : https://bit.ly/2ZkGyo4

한줄평 : 산사태를 예방하는 실시간 정보제공에 드론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엘 클라시코 수만 관중 드론 폭탄에 당할 뻔

 

엘클라시코 드론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이 스페인 프로축구의 빅매치인 ‘엘 클라시코(El Clasico·레알 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 라이벌전)’ 경기 당일 드론을 이용한 폭탄 테러를 모의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스페인 일간지 엘 페리오디코는 “스페인에서 체포된 테러리스트가 ‘엘 클라시코를 공격 목표로 삼았다’고 자백했습니다. 드론에 폭발물을 장착해 경기장 상공으로 날려 보낸 뒤 터뜨리려 했다”고 18일 보도했습니다. 테러리스트는 극단주의 단체 이슬람국가(IS) 소속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출처 : https://bit.ly/2WLdZOG

한줄평 : 경기장에서 발생할 뻔 했던 드론 테러를 미연에 방지해서 천만다행입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

Latest posts by 손기준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