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드론, 국내 최초 대천항에서 인명 구조 훈련

 

해양 수소드론

 

국내 최초로 수소 드론을 활용한 수난 대비 훈련이 보령시 대천항 인근 해상에서 지난달 23일 있었습니다. 이날 훈련에는 아주대학교 외상연구소장 이국종 교수, 보령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구조협회 전북지부 스마트 해양 드론 순찰대 등 약 30여명이 참가하여 드론 활용 훈련을 하였습니다.

첫번째 훈련은 수소 드론이 대천항 바다에 빠진 사람 1명을 발견하고 성인 4명이 매달릴 수 있는 튜브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다음은 대천항 테트라포드에 위치한 낚시객이 밀물로 고립되었다는 신고를 받고 수소 드론이 신속하게 위치를 파악한 후 구조대가 고립자를 위험 지역에서 탈출시키는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출처 : https://bit.ly/2DgQare

한줄평 : 수소드론은 해양사고 인명 구조에 널리 쓰일 것으로 보이네요!

 

 

, 실종자 수색에 드론 투입집중호우재난대책본부 운영

 

대민지원 드론

 

국방부는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재난대책본부를 2단계로 격상해 운영 중이라고 3일 밝혔습니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재난대책본부를 2일 오전 10시 50분 2단계로 격상했다”며 “비상 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달 24일 군수관리관이 본부장인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했습니다. 육군 드론봇전투단은 경기도 포천지역 실종자 수색을 위해 드론 4대와 운용 요원 5명을 지원했습니다. 드론봇전투단에서 대민지원에 드론을 투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https://bit.ly/3fuRnrU

한줄평 : 육군 드론봇전투단의 드론이 최초로 대민지원에 투입되었네요!

 

 

예멘 반군 미국제 RQ-20 소형 정찰 드론 격추

 

예멘 드론

 

예멘 반군 후티가 운용하는 알마시라 방송은 미국 회사 에어로바이런먼트(AV)가 생산한 소형 정찰용 드론 ‘RQ-20 퓨마’를 격추했다고 3일 보도했습니다.

예멘 반군은 북부 국경지대인 하자주 하라드 지역에서 2일 이를 격추했다면서 알마시라 방송을 통해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 드론의 외형은 심한 손상을 입지 않았으며 날개와 동체에 총알에 맞은 작은 구멍이 난 것으로 미뤄 대공포가 아닌 개인 화기로 맞췄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bit.ly/3gsCBU0

한줄평 : 미군은 드론을 통해 예멘 반군을 꾸준히 감시하고 있는 것 같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

Latest posts by 손기준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