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 픽업트럭부터 백팩형 드론까지이스라엘 무인무기 주목

 

이스라엘 무인 무기

 

기관총을 단 무인 픽업트럭, 원격조종 보트, 백팩형 드론, 무인 공격차량, 모두 이스라엘이 지난 10년 넘게 실전에서 운영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무인 무기입니다. 지난달 말 이란 수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벌어진 이란 핵 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 암살 사건의 배후에 이스라엘이 있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스라엘이 운영 중인 무인 무기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달 말 시리아 국경지대 알카임에서 발생한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장성 한 명에 대한 드론 공격과 폭사 사건에도 이 드론이 투입됐을 가능성도 점쳐졌습니다.

출처 : https://bit.ly/3ofJOdl

한줄평 : 이스라엘의 무인 무기 수준이 상당한 것으로 보이네요!

 

 

드론 해킹 막아라정부 보안 가이드라인 발표

 

드론 가이드라인

 

무인 초소형 항공기 ‘드론’에 대한 보안 가이드라인이 나왔습니다. 드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해킹이나 탈취 등을 통해 큰 사고로 이어질 것을 대비한 것 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드론 분야 사이버안전 확보를 위한 ‘민간 분야 드론 사이버보안 가이드’를 1일 발표했습니다. 드론이 빠르게 확산하는 만큼 보안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양 부처는 안전한 드론 서비스 환경 구축·운영을 위해 이번 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는 드론 서비스를 구성하는 드론과 주요 시스템에 예상되는 보안 위협 시나리오와 보안 요구사항을 제시합니다.

출처 : https://bit.ly/3mpw0Nb

한줄평 : 드론 보안과 관련한 가이드가 공식 발표 됐네요!

 

 

경주 문화재 방재용 드론 시스템 추진

 

문화재 드론

 

경주 남산 일원은 노천박물관으로 불릴 만큼 다수의 문화재가 산재돼 있어 경주국립공원 남산지구로 지정돼 있으며, 산림 내에 지진이나 산불·산사태 등 대규모 재난 발생 시 문화재 피해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추진되는 문화재 방재용 드론시스템 시범구축 및 운영용역은 비가시권에 조종자가 없는 자동 비행기술과 영상 인식시스템 구현, 정밀 이·착륙, 자동충전 등 인공지능을 적용한 드론스테이션을 활용해 문화재 안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드론시스템 구축으로 AI기반 드론 영상데이터를 활용해 문화재 내에 무단 침입을 감지하고, 불꽃이나 연기로 산불 발생을 탐지해 관계 담당자와 통합관제센터에 즉각 알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bit.ly/33z7gut

한줄평 :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도 드론이 맡을 것 같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