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 최고의 드론조종사 가린다

 

드론 경진

 

국토교통부는 12월 2일 경기 시흥 드론 교육훈련센터에서 ‘2020년 공공분야 드론 조종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드론 조종 경진대회는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에 대한 성과 발표의 일환으로 개최됐으며, 조종교육에 참여한 기관을 대상으로 분야별 드론 운용기술 등을 경쟁했습니다.

이번 드론 조종 경진대회에서는 구조물 점검, 수색·탐색, 지적조사, 자연환경관리 등 총 4개 분야에 대해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교육에 참여한 20개 기관에서 총 40팀 100여명이 참가했습니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는 최근 완공한 드론 전문인력 양성시설인 드론 교육훈련센터에서 개최함에 따라 참여기관·지역주민들에게 드론 조종사 양성교육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드론교육이 가능한 교육시설을 홍보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출처 : https://bit.ly/3qtEjd2

한줄평 : 우수한 조종인력들이 솜씨를 뽐내는 기회가 되었네요!

 

 

정선군, 드론 활용해 스마트 행정 펼치다

 

정선 드론

 

정선군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드론을 활용해 스마트 행정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하면 현지 조사 및 측량 등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토지의 현황 확인은 물론 넓은 지역의 시설물 배치나 입지 등을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북-직전간 군도7호 도로개설공사를 비롯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기초자료 등 관내 주요 사업장 35개소에 대해 드론 촬영 및 읍·면 중심지 고해상도 항공영상을 제작해 공간정보시스템 업로드를 통해 약 2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출처 : https://bit.ly/37A5bPT

한줄평 : 드론이 예산 절감에 큰 공을 세웠네요!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드론활용 해상 인명구조 비행 시연 성공

 

두산 드론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하 DMI)이 ‘수소드론을 활용해 바다에 빠진 낚시객을 구조하는 비행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수소드론은 해안가를 따라 사고 현장 주변을 신속히 수색하면서 KT의 통신망을 통해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했습니다.

실종자를 발견한 수소드론은 정밀 낙하기술을 활용해 구명 튜브를 투하했고, 서귀포해양경찰서는 수소드론이 파악한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구조대를 급파해 실종자를 구조했습니다. 이날 수소드론이 사고지역 탐색 및 인명구조를 위해 비행한 거리는 30km, 총 비행 시간은 1시간에 달했습니다.

출처 : https://bit.ly/3gaAZPy

한줄평 : 수소드론의 긴 비행시간은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 할 것으로 보이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