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청, 드론으로 녹조 파악하고 지도로 만든다

 

낙동강 드론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다중분광 센서를 탑재한 드론으로 낙동강 녹조 상황을 분석하고 지도로 만드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녹조 모니터링은 현장 채수나 드론 사진으로 판독했기 때문에 데이터 확보와 분석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다중분광 센서를 탑재한 드론의 영상을 이용하면 클로로필 농도를 바탕으로 녹조 분포를 파악할 수 있어 표준화된 분석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낙동강청은 이 작업을 통해 실시간 녹조 발생 상황을 분석하고 지도로 제작해 더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http://bit.ly/39zR2DD

한줄평 : 낙동강 녹조도 드론이 관리하게 됐네요!

 

 

해양경찰청, 무인기 운용 전담부서 신설드론 전문인력도 양성

 

해경 드론

 

해양경찰청은 해양 안전 관리 및 해상 경계를 강화하기 위해 드론 등 무인기 운용을 전담할 부서를 신설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 부서는 가칭 ‘첨단무인계’로 무인기 추가 도입부터 배치·활용, 교육·훈련, 유지·보수, 연구·개발, 대외협력 등 해경이 운용할 무인기 관련 업무를 총괄합니다. 또 미래 무인기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해경 무인 비행장치 표준 규격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최근 해경교육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초경량 비행 장치 전문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았습니다. 앞으로 무인기 운용 자격 취득과 역량 강화 교육과정을 개설해 매년140여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방침입니다.

출처 : http://bit.ly/2Lvd56g

한줄평 : 해양경찰청에 드론 전담 부서가 신설되었네요!

 

 

인천 남동공단에 오는 3월부터 드론 투입해 미세먼지 점검

 

남동 드론

 

국가산업단지인 인천 남동공단의 미세먼지 배출을 분석하고 관리하기 위해 드론이 투입됩니다. 인천시 남동구는 오는 3월부터 남동공단에 대기오염 측정 센서와 포집 기능을 갖춘 드론을 투입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남동공단 안에서 정확한 대기 오염원을 식별하고 주요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의 불법 행위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지난해 남동공단 7천여 개 업체 가운데 불과 261곳의 대기오염 배출 실태를 점검해 49개 업체를 적발했습니다.

출처 : http://bit.ly/3idBCZi

한줄평 : 불법 미세먼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겠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