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화재 소방드론으로 진압한다!

 

충청 소방 드론

 

충청소방학교 드론교육훈련팀과 호서대학교 김홍 교수팀은 지난 22일 고층건물 화재진압을 위해 소방차량과 드론을 활용한 진압시스템 실증훈련을 충청소방학교 훈련탑에서 실시했습니다. 26일 충청소방학교에 따르면 향후 고가사다리차량을 대체하여 고층건물화재진압에 활용될 소방차량과 드론을 연계한 화재진압훈련을 성공리에 마무리했습니다.

훈련에 동원된 소방차량은 중형펌프 1대와 약15kg의 인양능력을 가진 드론이 동원됐으며 훈련의 주요목표는 충수된 40mm소방호스 약 2본의 무게를 지탱하며 상승할 수 있는지 여부와 방수 시 방수압력에 의한 반동 등 드론의 비행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였습니다.

출처 : https://bit.ly/3piXipH

한줄평 : 진압이 어려운 고층 화재에 드론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경비함에 드론까지서해해경, 괭생이모자반 입체 수거작전 눈길

 

괭생이모자반 드론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이 김 양식장을 덮친 중국발 괭생이모자반 수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불법 조업 중국어선 단속, 인명구조, 응급환자 이송, 안전한 뱃길 만들기에도 여념이 없는 해경이지만 어민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나섰습니다.

군산과 부안해경서에 배치된 최신형 방제정을 동원하는가 하면 항공기, 드론, 경비정, 자율방제대 어선까지 동원하는 등 입체적인 괭생이모자반 수거 작전을 펴고 있습니다. 김 양식 그물에 모자반이 달라붙어 제대로 수확하지 못하고 애를 태우는 어민들에게는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서해해경은 지난 14일부터 괭생이모자반 본격 수거에 나서 26일 현재까지 200여 톤을 수거했습니다.

출처 : https://bit.ly/3a1ONZT

한줄평 : 김 양식을 망치는 괭생이모자반 수거에 드론까지 동원되었네요!

 

 

수도권대기환경청, 첨단장비 활용 오염물질 배출 상시 감시

 

대기 드론

 

경기 안산시에 있는 환경부 산하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공장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 행위를 연중 감사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첨단 감시 장비는 내부에 분석 장치를 탑재한 채 광범위한 지역을 운행하며 감시할 수 있는 이동측정 차량과 측정용 드론 4대, 촬영용 드론 2대 등입니다.

이동측정 차량은 수도권 공장 밀집 지역을 항시 운행하며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60여종의 대기 오염물질을 실시간 측정합니다. 드론은 현장 접근이 어려운 사업장 상공을 비행하며 오염물질 배출 여부를 측정, 감시합니다.

출처 : http://bit.ly/39eSQCR

한줄평 : 드론은 대기오염물질 실시간 측정 및 감시를 수행하게 되었네요!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손기준

/ 아나드론스타팅필진
ddie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