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으로 30만원미만 토이급 드론은 오토호버링 이 안된다. 뜬 상태를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미세조종을 해 줘야한다.


2. 미세조종을 수동으로 하지 않아도 되려면 GPS 나 추가적인 센서가 필요한데, 얘네들은 비싸다.

사진=DJI NASA GPS | DJI공식홈페이지

3. 위와같은 이유로, 보통 비싼 하이엔드급 드론이 저렴한 토이급 드론보다 날리기 쉽다.

 

4. 그렇다고 처음부터 비싼드론을 사면 일주일만에 강에 빠뜨리거나 떨어뜨려 파손되는 사고가 다반사다.

 

 

5.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토이급 드론으로 연습하고 좀더 좋은 기체로 갈아탄다.

 

6. 고성능 기체는 생각보다 위험하다. 프로펠러에 맞으면 교통사고급의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사진=드론으로 입은 상처 | http://dronefriend.com

7. 드론은 생각보다 높이, 멀리 난다. 10만원 미만 모델도 아파트 15층 높이까지 날 수 있고, 100만원대 팬텀 의 경우 2km밖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사진=http://www.dronestagr.am/ Photography by Ricardo Matiello

8. 그러나 높이 날았을 때 유의할 점은, 바람의 영향으로 조종이 잘 안될 수 있다는 것이다. 비행안정성 이 낮은 제품일수록 바람에 민감하다.

사진 = http://arstechnica.com/ Photography by Steven Michael

9. 또, 국내에서 드론은 150m 이상 고도로 날릴 수 없다.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모든것)

사진=노컷tv 캡쳐

10. 드론 조종이 자동차 운전과 다른점은 상승하강(스로틀) 뿐만 아니라 좌측 우측 게걸음(롤)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비행조종이 처음인 사람에겐 연습이 필요하다.

드론 조종 - 스로틀

드론조종 - 롤
11. 카메라 달린 드론은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사진=5만원대 카메라드론 Syma X5C | 네이버지식쇼핑

12. 10~20만원대 기종의 카메라 화소수를 믿지 마라. 만약 720p(HD)라고 써있어도 실제로는 부풀려진 경우가 많다.

사진=10만원대드론 JJRC H12C (1080p) 화상캡쳐

사진=70만원대 드론 패럿 비밥드론 (1080p), 팬텀2 비전플러스(1080p) 화상캡쳐

13. 화소수 만큼 중요한것이 흔들림을 잡아주는 짐벌 이다.짐벌없이 촬영한 영상은 생각보다 엉망이다. 우리 머리속의 항공촬영 영상은 분명 3축 짐벌을 사용한 영상이다

*짐벌이 있을때와 없을때 비교영상:

 

 

14. 구매전에 유튜브에서 모델명을 검색해서 실제 촬영영상을 미리 확인하라.

 

15. 드론에 아무 카메라나(또는짐벌) 다 갖다 붙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호환성 및 탑재 무게제한을 확인하라. (고프로와 찰떡궁합드론 BEST 3)

고프로와 찰떡궁합 드론  BEST 3

 

 

16. 한번 충전에 가능한 비행시간은 길어도 30분 미만이다.(100만원대) 토이급은 10분 미만이다.

 

17. 배터리 충전시간은 보통 60~120분이다.

 

18. 그래서 보통 추가 배터리를 구매한다.

 

19. 좋은 충전기는 충전시간을 줄여주고 다양한 배터리와 호환될 수 있다.

사진=aliexpress.com

20. 조종기 모드를 확인하라. 조종기 모드는 4가지 유형이 있고 각 모드는 상하좌우 스틱배치가 다르다. 모드 2는 배우기 쉽고 모드 1은 공중 턴같은 기술을 시현할때 유리하다. (드론의 조종기 모드에 대해)

드론 조종기 모드 - Mode1, Mode2
21. 조종기-본체간에는 일반적으로 2.4Ghz 대역 전파를 사용한다. 다른 전파를 사용한다면 장단점을 체크하라. (2.4Ghz vs 5.8Ghz 장단점?)

사진=Syma toys

22. 모든 드론이 조립된 상태로 오는 것은 아니다. RTF(Ready To Fly)(RTF란?)를 확인하라.

사진=helipal.com

23. 일반적으로는 직구가 저렴하지만, DJIParrot 제품처럼 정식수입된 제품 일부는 직구=국내가가 거의 동일하다.

사진=팬텀3 어드밴스드 공식홈 직구가격

사진=팬텀3 어드밴스드 국내 인터넷 가격 | 네이버 지식쇼핑

24. 직구로 샀을 때 가장 이득인 것은 배터리와 면세범위 안의 토이급 드론이다.

 

25. 직구시 출고 창고가 어딘지 확인할것! 미국발(amazon.com) 200달러, 그외(Hobbyking.com | Banggood.com | Aliexpress.com | HeliPal.com)는 150달러 미만으로 구매해야 관세를 내지 않는다. (드론직구방법?)

뱅굿에서 드론사기

 

 

26. 면세 범위를 초과할 경우 관세+부가세로 18.8%를 세관에 납부해야한다.

 

27. 드론 A/S는 생각보다 난제다. 정식수입된 제품조차 부품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8. 따라서 직구시에는 교체가 잦은 부품인 프로펠러나 모터 여분을 미리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29. 납땜에 자신이 없다면 A/S받을 곳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30. 잘나가는 개인용 드론제조사 중에 태반이 중국이다. 드론계의 애플 DJI도 중국회사다. 그러니 중국산이라도 안심(?) 해도 된다.

사진=DJI CEO 프랭크 왕 | Forbes.com

31. DJI는 개인용드론계의 One Top브랜드이지만 After Service는 형편없기로 악명 높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곽혜림

곽혜림

/ 드론스타팅필진
드론 신제품,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곽혜림입니다.
info@dronestarting.com
곽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