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드론을 구매하신 걸 축하드립니다! 이 페이지는 드론을 처음 조종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안내서입니다. 드론은 브랜드나 조종기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서는 어떤 드론을 날리든 반드시 알아야할 핵심적인 부분만을 다루고자 합니다.

 

1. 방향 조종

조종기의 스틱을 조종하면 드론은 아래과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상하타 (Throttle, 스로틀) : 스틱을 앞뒤로 밀어 드론을 위로 띄우거나 아래로 내립니다.

 

 

전후타 (Pitch = Elevator, 피치) : 스틱을 앞으로 밀면 전진하고 뒤로 당기면 뒤로 후진합니다.

 

 

회전타 (Yaw = Rudder, 요우) : 스틱을 좌우로 움직이면 제자리에서 반시계 또는 시계방향으로 돌게 됩니다.

 

 

좌우타 (Roll = Aileron, 롤) : 스틱을 좌우로 움직이면 드론이 좌측이나 우측방향으로 기울면서 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롤은 자동차 운전에는 없는 비행체 조종만의 특징입니다. 

 

 

상하타, 회전타, 전후타, 좌우타 라는 말은 드론 초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진행방향에 맞추어서 임의적으로 적은 것입니다. 원어는 (Throttle, yaw, pitch, roll) 입니다.

  

2. 조종기 모드

조종기에는 스틱 조작 방식에 따라 Mode 1과 Mode 2 가 있습니다. Mode 1의 경우 과거에 많이 쓰이던 방식이고, 현재는 대부분 Mode 2 방식을 사용합니다.

  • Mode 1 : 스로틀이 오른쪽
  • Mode 2 : 스로틀이 왼쪽

 

 

3. 수동/자동 조종 

드론 모델에 따라 조종기가 지원하는 1~3가지의 조종 모드가 있습니다.

  • Manual : 수동 모드로 사용자가 모든 것을 조종해야 하는 모드입니다. ‘고감도’ 와 ‘저감도’ 로 나눠어 집니다. 저가의 연습용 드론은 이 모드만 가지고 있습니다.
  • Attitude : 고도를 유지시켜주는 모드로, 사용자가 조종을 하지 않아도 고도는 유지됩니다.
  • GPS : GPS를 통해 드론의 고도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모드로 가장 조종이 쉽습니다.

기체를 사고 없이 잘 다루려면 처음 한동안은 연습용 기체의 Manual 모드로 연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드론은 자동차와 달리 무선으로 조종되기 때문에 언제라도 신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떠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GPS가 안잡힌다면 이 때는 어쩔 수 없이 수동조종을 해야 합니다.

 

4. 드론 날릴 곳 찾기

최근 드론 관련 법규가 이슈가 되고 있죠. 법을 어기지 않고 드론을 날릴 수 있는 장소는 다음글을 참조하세요.

 

5. 세팅 & 조종연습

드론 세팅 & 시작하기

드론 조종연습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양현모

양현모

/ 드론스타팅필진
벤처기업인. 작가.세상을 다시 또 조금 바꿀 드론의 가능성에 관해 희망을 가지고 있는 1인.
양현모

Latest posts by 양현모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