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업데이트 : 2016.8.24

새로 산 드론을 들고 당장 뛰쳐나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으시겠지만, 서울은 아쉽게도 드론을 날리기에는 가장 척박한 지역입니다. 서울에는 청와대, 군사관련, 공항관련 시설들이 인접해 있어 거의 모든지역에서 드론을 날릴 수 없게 법으로 규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비행금지구역의 모든 것

이처럼 드론 유저들에게는 척박한 서울이지만 합법적으로 비행을 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쁜 일과로 교외까지 나가기 힘든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서울내 숨어있는 틈새 합법비행구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울지역 드론 비행금지구역 전체

 

1. 비행금지구역에서 벗어난 틈새 지역

서울 내에서 허가없이도 비행을 날릴 수 있는 틈새지역 들입니다.  (강동,송파,구로,관악 일부지역) 지도에서 녹색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드론을 날릴 수 있는 곳입니다.

강동구 비행금지구역

관악구 비행금지구역

 


2. 한강드론공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비행장입니다. 이곳을 이용하시려면 ①보험에 가입해야하고 ②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선착순)을 해야합니다. 예약은 당일에도 가능하지만 시간대별 최대 30명까지만 예약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관련링크 : 한강드론공원 이용안내 / 한강드론공원 인터넷예약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동 351-1(한강시민공원광나루지구4주차장)

 


3. 한국모형항공협회/RC동호회 관리 비행장

이곳은 원래 비행이 불가능한 지역이지만, 협회나 동호회 차원에서 단체 비행 허가 승인을 받고 자체적으로 안전 관리를 함으로써 드론을 날릴 수 있게 된 곳입니다.
이들이 관리하는 비행장에서 만약 사고가 나기라도 한다면 모두가 비행장을 이용할 수 없게 되겠죠? 따라서 각 협회/동호회는 나름의 철저한 내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규칙들은 보통 동호회 가입, 보험 가입 등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클럽의 공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곽혜림

곽혜림

/ 드론스타팅필진
드론 신제품,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곽혜림입니다.
info@dronestarting.com
곽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