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4일, 드론스타팅에서 이항(Ehang)에서 새로운 드론을 출시한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는데요(어떤 내용이었을까요?). 그 실체가 공개됐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드론의 출현은 아니었는데요. ‘고스트(Ghost)’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고스트드론(Ghostdrone) 2.0’이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과연 전작에 비해 얼마만큼 발전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원조 고스트의 모습. 사진=ehang.com

 

1. 아바타 모드(Avatar mode)

고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앱을 통해서 쉽게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자동 이착륙, 웨이포인트 비행 등이 원터치로 가능했죠. 고스트드론 2.0은 아바타 모드라는 이름의 기울임 인식 기능을 통해 앱을 더 강화했습니다. 아래 움짤은 고스트의 이동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고스트드론 2.0에서는 이런 것도 됩니다. 훨씬 쉽게 조종할 수 있겠죠? 누구나 조종할 수 있는 드론을 추구하는 이항의 신작답네요.

 

 

사진=ehang.com

 

2. 우리도 한다, 4K

최근 촬영용 드론 시장의 화두는 4K죠. 대세에 발맞춰 이항도 4K 카메라를 출시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4K 영상까진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1200만 화소로 출시될 예정이고 형태가 동그란 것이 특징입니다.

 

사진=ehang.com

 

3. 헤드 트래킹 고글(Head-tracking goggle) 출시

헤드 트래킹이란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에 따라 화면이 전환되는 기술인데요. 고스트드론 2.0과 함께 이 헤드 트래킹 기술을 적용한 고글이 출시되었습니다. 고글을 착용한 채로 고개를 움직이면 카메라가 따라 움직이게 되죠. 이렇게요.

 

 

헤드 트래킹 고글의 출시로 더 실감나는 FPV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답니다. 영상은 5.8GHz 대역으로 전송되며, 고글의 인식 거리는 약 900미터(3000피트)에 달한다고 하네요. 촬영할 때마다 카메라 앵글을 마음에 들게 조정하는 게 골치였던 분들에게는 어마어마한 희소식이네요. 게다가 같은 5.8G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다른 영상기기와 호환도 가능하다고 해요.

 

4. 정말 똑똑한 스마트 배터리(Smart battery)

고스트드론 2.0의 스마트 배터리는 과충전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충전기에 꽂아 놓고 혹시나 잘못 될까 노심초사할 필요가 없죠. 자기가 알아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합니다. 또한 배터리 부분에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배터리의 상태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래 움짤은 디스플레이 콘셉트 영상입니다.

 

 

5. 높아진 비행안정성

FC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 사용자의 조종에 더 빠르고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되었습니다. GPS 시스템도 향상되었구요. 전작보다 한층 뛰어난 비행안정성을 자랑합니다.

 

고스트드론 2.0은 4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고스트드론 2.0
기본 형태입니다. 가격은 약 70만원(599달러)입니다. 현재 선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사진=ehang.com

 

고스트드론 2.0 에어리얼(Aerial)
기본형태에 3축 짐벌이 부착된 형태입니다. 이항 스포츠 카메라나 고프로를 달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93만원(799달러)으로 역시 선주문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진=ehang.com

 

고스트드론 2.0 에어리얼 플러스
4K 카메라를 장착한 버전입니다. 팬텀과 비교하면 에어리얼이 어드밴스드, 에어리얼 플러스가 프로페셔널쯤 되겠네요. 아직 출시 전인 상품입니다.

 

사진=ehang.com

 

고스트드론 2.0 VR(Virtual Reality)
에어리얼 플러스에 헤드 트래킹 고글이 더해진 구성입니다. 당연히 출시 전입니다.
기본적으로 네 기종은 동일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부품만 구매해서 끼우면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는 뜻이에요. 기본형을 샀더라도 4K 카메라와 고글을 산다면 처음부터 VR을 선택하는 것과 똑같다는 것이죠.

 

사진=ehang.com

 

아래 표를 통해 스펙을 확인하세요.

 

 고스트드론 2.0고스트드론 2.0 에어리얼고스트드론 2.0 에어리얼 플러스고스트드론 2.0 VR
가격(공홈 기준)약 70만원약 93만원미정미정
비행 가능 시간25분25분25분25분
인식 거리1000m1000m1000m1000m
카메라없음이항 스포츠 카메라
고프로3
고프로3+
고프로4

※ 카메라 별매
이항 4K 카메라

※카메라 제공
이항 4K 카메라

※카메라 제공
짐벌없음3축3축3축
배터리4500mAh4500mAh4500mAh4500mAh
충전 소요 시간60~70분60~70분60~70분60~70분
운영체제iOS
안드로이드
iOS
안드로이드
iOS
안드로이드
iOS
안드로이드
특수기능오토호버링
자동이착륙
리턴홈
팔로우 미
웨이포인트비행
헤드리스모드
오토호버링
자동이착륙
리턴홈
팔로우 미
웨이포인트비행
헤드리스모드
FPV
오토호버링
자동이착륙
리턴홈
팔로우 미
웨이포인트비행
헤드리스모드
FPV
오토호버링
자동이착륙
리턴홈
팔로우 미
웨이포인트비행
헤드리스모드
FPV
고글 제공

 

※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이항은 고스트 구매 후 1년 동안 3번의 무료 교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원인에 대해서도 묻지 않는다고 하네요.(17년 5월 공식홈페이지 기준)

ehangghostas

구매 후 1년간 3번 무상교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ehang.com

 

지금까지 고스트드론 2.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항의 전작인 고스트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indiegogo)에서 무려 85만달러를 모으는 기염을 토한 바 있는데요.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이항은 여러 투자사들로부터 5천만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자금력을 등에 업고 야심차게 출시한 고스트드론 2.0! 과연 얼마만큼의 성공을 거둘지 지켜보도록 하죠. 구매링크 첨부합니다.

 

http://buy.ehang.com/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박종운

박종운

/ 드론스타팅필진
드론에 대해 쓰면서 드론을 배우는 박종운입니다.
park@dronestarting.com
박종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