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촬영 전문 사진작가 조성준이 극찬한 #SanDisk Extreme PRO

 

Q1.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진작가 조성준입니다.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고 현재 블룸버그 통신 외신 사진기자로 활동 중입니다. 제가 취재한 사진은 워싱턴 포스트,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스, 포브스 등 다양한 매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드론을 활용해서 다양한 드론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드론-공중에서 본 세상’저자이기도 하며 두 차례의 드론 사진전을 가졌습니다.

 

 

Q2. 드론으로 사진 작가의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학창시절 항공 사진의 대부인 프랑스 사진작가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의 ‘하늘에서 본 지구’ 사진전을 보고 막연히 항공사진에 대한 꿈을 꾸었습니다. 얀 같은 항공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헬기를 타야 하는데 현직 사진기자로 일하면서도 헬기를 탈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았습니다. 2013년 우연히 드론을 이용해 찍은 사진을 보게 되었고 ‘이거다!’하는 감탄사와 함께 바로 드론 사진에 입문해서 지금까지 촬영해 오고 있습니다.

 

 

Q3. 입문자분들에게 드론 조종에 대해 필요한 요소 한가지만 알려주신다면?

우선 가장 먼저 안전이 우선!입니다. 드론으로 인한 사고가 요즘 늘고 있고, 조종자나 주변사람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오작동이나 드론 추락, 배터리 폭발 등이 일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Q4. 그렇다면 드론으로 촬영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해상도라고 생각돼요! 촬영을 잘 한다고 해도 해상도가 떨어진다면 사진과 동영상의 생동감을 전달 할 수가 없거든요! 전문가라면 이런 해상도를 쉽게 지나칠 수 없어요. 4K로 촬영을 진행하다보니 이런 부분엔 더욱 민감한 편입니다. 또한 사진가의 시각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드론을 하늘에 띄워 전경을 보여주는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수 있지만, 그곳에서 무언가 다른 관점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사진가의 시각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성준 드론 작가님께서 직접 촬영한 사진. 전라북도 고창군, 2015

 

Q5. 그럼 해상도를 위해 특별히 사용하시는 촬영장비가 있으신가요?

해상도를 위해 그동안 고화소의 DSLR을 장착한 드론을 사용했습니다. 제 첫 번째 드론 사진전에 전시했던 사진은 모두 DSLR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입니다. 그리고, 음… 촬영장비라고 하기엔 어색하지만, 사진과 영상 저장을 위해 SanDisk Extreme PRO Micro SD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 제품은 4K UHD 동영상녹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전문가 수준의 고해상도로 촬영하는 동시에, 쓰기 속도가 빨라 사진과 동영상을 Micro SD카드로 전송하는 속도가 단축되어 멋진 순간을 놓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빠른 응답속도를 경험할 수 있거든요! 거기에 DSLR 촬영에도 SanDisk의 CF카드가 큰 도움이 되기도 했구요.

 

 

Q6. SanDisk Micro SD카드를 주로 사용하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사용하게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처음에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촬영 했을 때 SanDisk Micro SD카드로 저장 및 백업하는 것 자체의 만족도가 높아서 SanDisk 제품을 알아보던 중 드론 커뮤니티와 카메라 관련 커뮤니티에서 SanDisk Micro SD카드 제품에 대해 많이 얘기를 나누더라고요. 그렇게 커뮤니티에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으면서 Extreme PRO Micro SD카드가 전문가용으로 출시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망설임없이 구매해서 지금까지도 SanDisk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죠.

 

 

Q7. 그렇다면 드론으로 어떻게 사진을 찍는지, 그 방식도 궁금합니다.

드론에는 짐벌(Gimbal)이라는 카메라를 장착하는 장치가 달려 있어요. 이 짐벌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드론을 띄우면 그때부터 촬영을 할 수 있게 되는데, 드론을 조종하며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모니터링하여 구도를 잡은 뒤, 셔터를 눌러 촬영을 합니다. 저는 보통 드론 촬영을 하기 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SanDisk Extreme PRO Micro SD카드에 용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 후, 구글 어스나 다음 스카이 뷰 등을 통해 촬영하고자 하는 장소의 지형과 위치를 미리 파악하여 촬영을 하죠. 취미로 드론을 조종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으로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촬영할 수 있어요. 이 또한, 스마트폰에 SanDisk Extreme PRO Micro SD카드를 장착 후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와 내구성 그리고 무엇보다 대용량까지 챙길 수 있죠.

 

 

Q8. 드론으로 촬영한 이미지와 동영상은 Micro SD카드로 관리하기에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데이터 관리를 따로 하시나요?

맞아요. Micro SD카드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저는 WD 브랜드의 My Passport SSD 1TB를 활용하여 드론으로 촬영한 이미지와 동영상을 관리하고 있죠. 이 제품이 마음에 쏙 드는게 1TB의 대용량과 외장하드 SSD임에도 불구하고 콤팩트한 크기와 디자인이 너무 맘에 들었어요. 게다가 USB Type-C 포트를 사용하여 최대 512MB/s의 엄청난 속도로 데이터를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죠. 또한 Mac 또는 PC용으로 제작되어 뛰어난 호환성을 자랑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USB-A 포트와도 호환이 가능하답니다.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어요.

 

 

Q9. Extreme PRO Micro SD카드 Portable SSD인 My Passport SSD 1TB를 사용하시면서 느꼈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첫 번째로는 Extreme PRO Micro SD카드를 장착하여 드론 촬영 및 저장을 하고, 드론 특성상 평균 비행 시간이 20분 내외이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시, My Passport SSD 1TB로 백업을 하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두 번째로는 아무래도 두 제품 모두 이미지나 동영상을 전송하는 속도가 월등하다는 점과 그리고 무엇보다 저장공간이 대용량이라는 게 장점으로 크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세 번째로는 외장 SSD인 My Passport SSD 1TB가 대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아담한 크기로 휴대하기가 편리하더라구요. 그래서 장소 이동 중에도 빠르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게 상당히 유용했구요. 마지막으로 드론으로 촬영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My Passport SSD 1TB에 백업할 때, 암호화 및 패스워드 설정 등으로 보안 기능을 더했고, 사람 키 높이에서 떨어지는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내구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Extreme PRO Micro SD카드와 My Passport SSD 1TB는 사진 및 동영상 전문가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전문가로 만들어주는 필수템으로, 소장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어서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Q10. 주로 드론 촬영을 하는 촬영지가 따로 있으실 것 같은데, 드론을 좋아하는 분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지역이 따로 있나요?

우선, 서울은 대부분의 지역이 비행금지구역과 비행제한구역으로 지정된 곳이 많은데 그 중 광나루 비행장이 서울에서 드론 비행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서울 외곽지역에서 드론 비행을 많이 하실텐데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인천과 가까운 아라뱃길이나 서울과 근접한 섬, 대부도가 드론 마니아분들의 성지라고 볼 수 있죠. 그 밖에 모바일로 비행금지구역이나 제한구역을 표시해주는 앱(Ready to fly)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11. 드디어 마지막 질문이네요! 앞으로 어떤 사진작가의 모습으로 활동하게 될지 알려주세요!

드론 촬영을 시작한 후 그동안 단순히 드론으로 찍는 사진 작업을 해왔다면 최근에는 드론만이 포착할 수 있는 패턴을 촬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작년에 ‘패턴’이라는 주제로 개인전을 가졌고 계속해서 대한민국 곳곳에 숨겨져 있는 다양한 패턴들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담을 계획입니다. 또한 외신사진기자의 특성상 일반인들이 접근할 수 없는 다양한 곳을 취재하는데 그곳에서도 드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색다른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예정입니다.

 

 

※ 해당 기사는 Western Digital에서 제공한 인터뷰 내용과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아나드론

아나드론

대한민국 최초 드론 전문 매거진
아나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