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매뉴얼을 읽지 않고도 십수년을 잘 살아오신 여러분, 팬텀3에서는 제발 그러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팬텀에 탑재된 여러 센서들은 주위의 작은 변화에도 예민할 뿐 아니라, 고장나기 무척 쉽거든요. 조심스럽게 다뤄주지 않는 순간 여러분께서는 견적이 나거나 상해 또는 손괴를 저지른 범법자가 되실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확실히 팬텀 매뉴얼은 읽기 따분한 데가 있죠. 이 글에서는 팬텀 첫 비행전 필수 세팅 과정을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스캔하듯 가볍게 먼저 읽어보시고, 비행 전 공식 매뉴얼을 꼭 한번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팬텀 세팅&조종미숙 = "견적"의 지름길!

 

 

*목차 바로가기

1. 조립 & 충전하기

2. 스마트폰 연결 & 전원켜기

3. 필수세팅 1 : Compass Calibration(나침반보정)

4. 필수세팅 2 : IMU Advanced Calibration

5. 이륙전 필수확인 : Safe to fly

   

 

 

1. 조립 & 충전하기

팬텀세팅1 충전

배터리&조종기 충전 : 지능형 배터리를 최초로 충전할 때는 반드시 충전시 완충상태까지 충전합니다. 배터리와 조종기를 동시에 충전하면 과도한 열이 발생하므로 배터리를 다 충전하신 후 조종기를 충전합니다.
*충전기가 110V용으로 되어 있는 경우 110V ->220V로 바꾸는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팬텀 세팅 2 - 프로펠러조립

프로펠러 색깔맞춰 조립 : 검은색 프로펠러는 검은색 나사에, 실버 프로펠러는 실버 나사에 색깔을 맞추어 조립해줍니다. (검은색 프로펠러 2개, 실버 프로펠러 2개)

 

팬텀세팅 3 짐벌고정플라스틱 제거

짐벌 고정플라스틱 제거 : 카메라부에 짐벌을 고정하는 플라스틱을 제거합니다. 기체 전원을 켤 때 카메라가 움직이는데, 고정 플라스틱이 장착되어 있으면 짐벌이 망가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비행이 끝난 후에는 다시 이 플라스틱으로 짐벌을 고정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스마트폰 연결 & 전원켜기

DJI PILOT앱 다운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조종기에 연결하려면 먼저 DJI PILOT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DJI PILOT 앱이 구동가능한 환경
– iOS 8.0 이상 : iPhone 5s이상, iPad Air이상, iPad mini 2이상
– Android 4.1.2 이상 : 갤럭시S5, 갤럭시노트 3 이상

 

스마트폰 연결 : 스마트폰과 조종기를 케이블로 연결하고, DJI PILOT앱에서 “카메라”를 누릅니다.

 

배터리&조종기 전원 ON : 배터리 전원을 켠 후 조종기도 전원을 켭니다. 전원을 켤 때는 전원 버튼을 두번 눌러야 합니다. (첫번째는 짧게, 두번째는 3초정도 길게) 끌때도 동작은 이와 같습니다.

   

 

3. 필수세팅 1 : Compass Calibration(나침반보정)

새로운 장소에서 팬텀을 날리실때에는 무조건 나침반 보정(Compass Calibration)을 해야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방향을 잡는 나침반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조종하는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비행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침반 보정을 위해선 자리에서 일어나 운동을 좀 하셔야하는데요, 스텝.바이.스텝.으로 따라해보세요.

 

이모티콘소스=http://emoticonshd.com

캘리브레이션 주의사항 : 나침반은 전자기기 간섭에 매우 민감합니다. 휴대폰, 금속물질, 자철석, 철골구조물 등 자기 간섭이 예상되는 물질 근처에서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지 마세요. 가급적 넓은 공터가 좋습니다.

팬텀3 캘리브레이션

Compass Error 선택 : 화면의 중앙 상단의 빨간색 영역, ‘Compass error : please move the aircraft or calibrate the compass  compass error’ 메시지를 터치합니다.

 

팬텀3 캘리브레이션

Calibration 시작 : Aircraft State 에서 Compasss 오른쪽에 있는 Calibrate 버튼을 선택합니다. Callibrate Compass? 라는 팝업이 뜨면 OK를 선택합니다.

 

팬텀3 캘리브레이션

수평캘리브레이션 : 안내메시지에 따라 드론다리(랜딩스키드)를 잡고 가슴높이까지 든 다음, 제자리에서 천천히 돕니다.

 

수직캘리브레이션 : 카메라 렌즈부(금색/은색 띠 방향)이 바닥을 향하도록 기체를 수직으로 들고, 마찬가지로 가슴높이에 위치시키고 제자리에서 몇 바퀴 도세요.

 

*에러가 뜰 때 : High levels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have been detected. Ensure that there are no magnets or metal objects nearby and hold the aircraft at least one meter off the ground when calibrating. 이라는 오류메시지가 뜨면 주변에 자성으로된 물질이나 금속으로 된 물질이 없는 공터 같은데서 다시 시도해보세요. 또, 캘리브레이션을 할 때는 지면으로부터 기체가 1m정도는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가슴 높이에서 들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4. 필수세팅 2 : IMU Advanced Calibration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관성측정장치) 센서는 우리 몸으로 말하면 평형감각을 도와주는 반고리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체의 기울어짐이나 움직임을 감지해서 기체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죠. 이런 IMU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아찔한 사고로 이어질 것입니다.

IMU 캘리브레이션은 처음 사용 할 때 반드시 한번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IMU캘리가 필요할때 팬텀3는 “Gyroscope’s bias value is too large” 라고 메시지를 보내 올 것입니다. 그 땐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General Settings 메뉴진입 : 오른쪽 상단에 잇는 점 4개를 눌러서 General Settings 로 들어가주세요


MC Settings 메뉴진입 : 왼쪽 상단의 쿼드콥터(드론) 모양처럼 생긴 아이콘 버튼을 눌러주셔서 MC Settings 로 들어가 주세요.


Sensors 메뉴진입 : 제일 하단에 있는 Sensors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IMU Calibration : Sensors에 진입해 밑으로 스크롤 내려 보시면 IMU Calibration 이라고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팝업이 뜨면 OK를 눌러줍니다.

IMU 캘리브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기체를 절대 움직이지 마세요. 5~10분정도 기다리시면 완료됩니다.

   

 

 

5. 이륙전 필수확인 : Safe to fly

GPS 수신상태 : 조종기를 P모드(=GPS와 비전포지셔닝을 모두 ON해라)에 놓고, 스마트폰 화면의 왼쪽 상단의 GPS상태를 확인합니다. GPS가 7개 이상 잡힐때 까지 기다리시고,  GPS가 계속 안잡히면 조금 위치를 바꿔봅니다. GPS가 잘 잡히면 화면에 Safe to fly(GPS)라고 뜹니다.

안전한 상태가 되었다면 조종기 두개의 스틱을 안쪽 아래로 모아 시동을 거세요.

이제 사람이 많이 없는 넓은지역에서 드론을 재밌게 날려봅니다. 조종기 모드, 방향에 대해선 이미 숙지하셨죠? 잊어버리셨다면 다음글:첫 드론을 위한 조종 가이드 에서 복습하세요! (팬텀은 Mode 2에 해당)

다음 읽을 글 : 드론 호버링 (Hovering) 하는 방법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곽혜림

곽혜림

/ 드론스타팅필진
드론 신제품,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곽혜림입니다.
info@dronestarting.com
곽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