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 해 동안 드론 산업은 무섭게 성장했습니다. 드론 바람을 타고 드론 제조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났죠. 특히 중국에서는 싸구려 ‘짝퉁’부터 어마어마한 가격의 산업용 드론까지 무수히 많은 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렇게 뭔가에 홀린 듯한 1년이 지나고 새해를 맞았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인 옥석 가리기와 치열한 생존 경쟁이 일어날 차례죠. 그래서 신제품 소식에 더욱 관심이 갑니다. 과연 해당 업체가 살아남을 수 있을 지를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살펴볼 드론은 바로 그러한 신제품 중의 하나인 제로테크(Zerotech)의 ‘엑스플로러2(Xplorer2)’입니다. 전작인 엑스플로러는 멋진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많은 인기를 모은 바 있는데요. 과연 엑스플로러2는 어떤 녀석일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엑스플로러가 궁금하다면?)

 

2016 드론쇼 코리아에 소개된 엑스플로러2

 

 엑스플로러 V엑스플로러2
무게(배터리 포함)1255g1400g
비행 가능 시간약 20분약 25분
인식 거리500m1000m
카메라1080p 30fps4K 30fps
1080p 120fps
짐벌3축3축
FPV 거리500m1000m
장애물 인식 범위-6m
배터리11.1V, 5200mAh14.8V, 5300mAh
GNSSGPSGPS + 글로나스
앱 운영체제iOS 8.0 이상
안드로이드 4.4 이상
iOS 8.0 이상
안드로이드 4.4 이상
특수기능오토호버링
IOC(헤드리스 모드)
리턴홈
팔로우 미
팔로우 스냅
3단계 비행 레벨 설정
오토호버링
IOC(헤드리스 모드)
리턴홈
팔로우 미
팔로우 스냅
3단계 비행 레벨 설정
장애물 회피
비주얼 포지셔닝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으로 큰 인기를 모았던 엑스플로러 V.

 

1. 장애물 회피 기능

엑스플로러2의 티저가 처음 공개됐을 때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랐습니다. 괴이하게 생긴 뿔(?)이 달려있었기 때문인데요. 이 뿔의 정체는 장애물 회피 센서로 밝혀졌습니다. 360도로 회전하면서 장애물을 감지하고, 충돌을 방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애물을 회피하는 다른 드론은?)

 

영상=youtu.be/gKWzcTZX5xE

 

장애물 회피 센서의 인식 범위는 6m입니다. 360도 범위로 6m면 사고 걱정은 없겠네요. 물론 그래도 방심은 금물인 거, 다 아시죠?

 

영상=youtu.be/gKWzcTZX5xE

 

2. 4K 카메라

드디어 엑스플로러 시리즈도 4K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촬영용 드론의 최상급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4K 카메라 + 3축 짐벌‘의 조합을 완성한 거죠. 스펙만 보면 전문가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전문가용 드론이란?)

 

영상=youtu.be/gKWzcTZX5xE

 

물론 1080p 촬영도 가능해요. 1080p 촬영 시 초당 프레임 수(fps)가 엑스플로러 V는 30에 불과했는데, 엑스플로러2는 120으로 네 배 상승했습니다. 훨씬 부드럽고 깔끔한 영상 촬영이 가능해진 것이죠.

 

엑스플로러2의 4K 카메라.

 

3. 인식거리 향상

엑스플로러의 단점 중 하나로 지적된 부분이 인식 거리였습니다. 사실 500m가 부족한 거리는 아니지만, 더 길어지길 바라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엑스플로러2를 통해 그 꿈이 이뤄졌습니다. 1000m로 두 배 상승한 것이죠. 물론 정말로 길어졌는지는 정식 출시 후 사용 후기를 통해 확인하는 편이 정확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youtu.be/gKWzcTZX5xE

 

4. 강력해진 배터리

배터리의 전압과(11.1V → 14.8V) 전류량이(5200mAh → 5300mAh) 모두 상승했습니다. (배터리 스펙의 의미는?) 출력도 강해지고 배터리 용량도 커진 것이죠. 실제로 비행 가능 시간이 20분에서 25분으로 늘어났습니다. (25분이면 어느 정도?)

 

5. 비주얼 포지셔닝

팬텀3의 ‘비전 포지셔닝(Vision Positioning)’에 해당하는 ‘비주얼 포지셔닝(Visual Positioning)’이라는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비전 포지셔닝이란?) 실내 또는 저고도 비행에 있어 비행안정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youtu.be/gKWzcTZX5xE

 

6. GPS에 글로나스까지

엑스플로러는 GP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엑스플로러2는 이에 더해 글로나스(GLONASS)를 적용하여 듀얼 GNSS로 출시됩니다. (글로나스란?) (GNSS란?) 비주얼 포지셔닝과 듀얼 GNSS의 조합을 보면 제로테크 측에서 비행안정성에 상당한 공을 들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 촬영의 기본 덕목이 흔들림 방지라는 점을 상기하면, 이러한 비행안정성 향상은 영상의 품질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youtu.be/gKWzcTZX5xE

 

지금까지 엑스플로러2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모든 면에서 전작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여줬는데요. 이제 관건은 가격입니다. 4K 카메라나 장애물 회피 센서 등은 전형적인 가격 상승 요소이기 때문이죠. 팬텀 시리즈, 솔로, 타이푼 H, 크로마 등 쟁쟁한 상대와의 대결에서 엑스플로러2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게 될까요?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팬텀 시리즈란?) (솔로란?) (타이푼 H란?) (크로마란?)

 

 

*이 기사는 페이스북 공유 또는 기사링크를 직접 게시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직접 활용(복사하여 붙여넣기 등)하려 할 때는 반드시 운영자의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사는 매주 화,목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박종운

박종운

/ 드론스타팅필진
드론에 대해 쓰면서 드론을 배우는 박종운입니다.
park@dronestarting.com
박종운